반응형

2채널블랙박스를 선택할 때의 기준 과연 어떤 부분들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이야기는 1채널블랙박스가 나오기 시작했을 때 부터 지속적으로 논의가 되어온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는 상시케이블을 연결한 주차모드도 되지 않았고, 전,후방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1채널 블랙박스 2개를 사용해야 했었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의 성능이나 기능에 포커스가 맞춰졌었습니다.

어느정도 시점이 지나고 HD + VGA에 이어 HD+HD, Full HD를 거쳐 QHD까지 화질이 높아지면서 화질에 대한 이슈는 지속되어 왔고, 이어서 어느정도의 화질이 안정화가 되고나니, 야간화질에 대한 기능 그리고 블랙박스의 부가적인 기능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했죠.

 

 

 

그 이후, 최근 들어 가장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녹화 안정성입니다. 위 영상은 만도 블랙박스의 충돌시의 영상녹화 테스트를 보여주는 영상인데요. 사실 일반적인 주행중의 녹화나, 주차시의 녹화기능은 이제 왠만한 브랜드 있는 제품들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큰 부분은 사고시 혹은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영상이 누락되지 않고, 혹은 거치대 등이 떨어지지않고 사고시 영상저장을 잘 하느냐의 문제라 생각이됩니다.

 

이 부분이 바로 블랙박스가 있어야 하는 이유인데, 이러한 기본적인 부분을 지키지 못한 블랙박스 들도 아직까지 많다는 점을

얼마전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 블랙박스편 이라던가, 한국소비자원의 블랙박스 테스트 결과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과연 이러한 블랙박스들의 녹화 안정성이나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신뢰성은 무엇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 블랙박스 선택할 때 생각하게 되는 부분일텐데, 우선적으로는 KS인증이 되어있는 제품인지를 먼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방송에서도 그리고 각종 평가에서도 기본적으로 확인하라고 지속적으로 강조를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혹은 구매하려고 생각 중인 제품들을 보면, 꽤나 인지도 있고 유명한 브랜드 임에도 불구하고, KS인증이 없는 제품들이 정말 많을 겁니다.

 

 

 

 

제가 만도블랙박스를 인기가 없을 때에도, 그리고 제품에 대한 인지도나 이슈가 없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말씀을 드리고, 블랙박스 추천 시에 조금 비싸도 혹은 조금 이름이 덜 알려져 있어도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이 부분 때문이였는데요. 기본적으로 고가형 제품들 뿐만 아니라, 저가형에도 대부분의 제품들이 KS인증을 기본으로 적용을 하고 나오며, 검수나 테스트가 워낙 엄격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부분에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이 나온다는 이유 때문이였습니다.

 

물론 SP100같이 기능적으로도 좋은 제품들도 있지만, 저가형블랙박스의 경우는 사실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정말 영상녹화 부분만을 생각하고 구매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이런 경우에도 문제없이 녹화가 잘되고 잔고장이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였다고 생각하구요.

 

 

이러한 부분은 KS인증뿐만 아니라, ANYSAFE라고 하는 만도 특유의 녹화시스템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사고발생시의 충격과 전원차단 등으로 인한 영상 저장이 안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적용한 기능으로, 보다 안정적인 녹화를 위해 적용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안정성과 더불어 맥을 같이 하는 것이 바로 내구성 이겠죠. 먼저 언급드린 한국소비자원 블랙박스 테스트를 확인해 보면, 진동이나 충격등으로 인하여, 다수의 제품들이 녹화가 안되거나 거치대와의 분리로 인해 떨어지거나 파손이 되는 경우들을 볼 수 있었는데, 만도 제품은 이 내구성 부분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녹화안정성과 내구성을 모두 갖춘 제품, 테스트 결과나 실험 등을 보면 유독 만도 제품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만도 제품중에서 가장 핫한 2채널블랙박스 추천 해줄만한 건 어떤게 있을까요? 해당 제품은 바로 만도의 온라인 전용제품 오토비 SP100일 것입니다. 출시가 된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위 제품은 녹화안정성과 내구성, 그리고 다양한 기능과 화질을 겸비함은 물론, 온라인 전용 제품이라는 특성으로 인한 가격적인 메리트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해당하는 제품의 인기가 계속 되고 있기 떄문에 조만간 더 높은 사양의 온라인 모델이 저렴하게 나오지 않을까 하고 내심 기대를 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SP100이 2채널블랙박스추천을 하기 참 좋은 제품인 이유, 그리고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가성비라 생각합니다. 말씀드린것처럼 만도 블랙박스들이 대부분 조금은 높은 가격대를 형성을 하고 있는 반면에 온라인 전용 제품인 SP100은 상대적으로 만도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가격이 내려갔음에도 만도 특유의 내구성과 안정성, 그리고 고가라인업과 차이가 없는 기능적인 부분의 적용 등의 이유도 인기몰이를 할 수 있었던 큰 이유라 생각합니다.

 

 

 

기능 중 몇몇을 이야기 하자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야간화질 보정을 위한 나이트뷰 기능은 물론, 주차시 저장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린 타임랩스, 획기적이라고들 이야기하는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기 위한 퀵부팅 주차모드(소비전력의 최소화), 블랙박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포맷프리 등 정말 꼭 필요한 기능들이 알맞게 적용 되어있습니다.

 

 

특히나 퀵부팅 모드의 경우는, 기존 대부분의 차량 오너분들이 걱정하던 배터리 방전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기능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기능 중 하나로, 거의 전류가 흐리지 않을정도라고 말할 정도의 미세한 소비전류를 통해 충격이 발생하면 빠르게 퀵부팅 후 이 후 영상을 저장하는 형식의 주차모드시 저장 기능으로, 배터리가 작거나 오래 되신 분들 또는 주차시간이 긴 분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블랙박스를 선택할 때 지금 말씀 드리는 부분만 확인을 하셔도, 큰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이 되며, 제품을 하나 골라달라고 말씀하시면, 가성비와 성능을 모두 종합해서 만도 오토비 SP100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고려사항

1. KS인증여부 확인

2. 안정성과 내구성 확인 및 포맷프리 적용 여부 확인

3. 화질 (특히 야간화질)의 선명함에 대한 여부 확인

4. 브랜드의 안정성 및 가성비 따져보기

 

반응형